김천 직지사의 가을~
2022년 11월 12일(토요일) 흐림~
몇년만에 찾아본 김천 직지사 몇년전 에는 11월 6일에서 8일 그사이에 가면
김천8경중의 하나인 직지사 경내의 단풍길의 단풍들이 아름답게 반겨주곤
하였는데, 금년에는 거의 말라있어 아쉬움만 남긴다.
김천 황악산 기슭에 자리잡고있는 직지사는 신라 눌지왕 2년(418년) 아도화상이 세웠다. 주위의 울창한 오랜 소나무와 깊은 계곡의 맑은 물, 가을 단풍이 절경이다. 경내엔 1천구의 아기부처가 나란히 안치되어있는 비로전(일명 천불전)이 있으며, 천 년 묵은 칡뿌리와 싸리나무 기둥의 일주문과,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건물인 대웅전(보물,2008년에 지정)이 있다.
직지사 소장 중요 문화재로는 석조약사여래좌상(보물, 1963년 지정)과 대웅전 앞 삼층석탑(보물, 1976년 지정), 비로전 앞 삼층석탑(보물, 1976년 지정), 청풍료 앞 삼층석탑(보물, 1993년 지정)과 대웅전 삼존불탱화(보물, 1980년 지정) 및 괘불도(보물, 2019년 지정), 석조나한좌상(경상북도 유형문화재, 1997년 지정)이 있습니다.
금강문
천왕문
천왕문
천왕문
천왕문
사대천왕
사대천왕
만세루
만세루
만세루
성좌각(산신각)
관음전
사명각
사명각은 임진왜란 때의 승병장 사명당의 영정을 모신 곳으로, 15세에 이 절에서
출가하여 나라를 위해 큰일을 한 그의 뜻을 되새기기 위해 건립한 것입니다
김천8경 단풍길 50m
비로전
화엄일승법계도(華嚴一乘法界圖)
화엄일승법계도는 의상대사께서 법성계를 짓고 이를 다시 54각의 도장 문양으로 만든 것이다.
황악산 김천직지사
418년(눌지왕 2) 아도(阿道)가 창건한 직지사.
직지사 이름의 유래는 세 가지 설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아도화상이 선산 도리사(桃李寺)를 창건하고 황악산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저쪽에 큰 절이 설 자리가 있다’고 하여 직지사로 불렸다는 설.
두번째는 고려 초기에 능여(能如)가 절을 중창할 때 절터를 측량하기 위해 자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손으로 측량하여 지었기 때문에 직지사라고 하였다는 설,
마지막으로, 선종의 가르침을 단적으로 표현하는 ‘직지인심 견성성불(直指人心見性成佛)’에서 유래된 이름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아도(阿道)는 아도(我道) 또는 아두(阿頭)라고도 한다. 아도에 대해서는 세 가지 다른 기록이 있다.
첫 번째는 순도가 고구려에 불교를 전한 때인 고구려 소수림왕 2년(372년)의 2년 후인 소수림왕 4년(374년)에 고구려에 입국하여 불교를 전한 승려로서의 기록이다. 이 아도는 일반적으로 인도 승려로 추정하고 있다.
두 번째는 국적 불명의 승려로, ⟪삼국사기⟫에 따르면 이 승려는 눌지왕(재위 417~458)때 고구려에서 신라로 건너와 불법을 전했다. 소지 마립간 (재위 479년 ~ 500년)때 시자(侍者) 3명을 데리고 일선군(一善郡) 모례(毛禮)의 집에 머무르다가 죽었다. 이 두 번째 인물과 첫 번째 인물이 동일인인지 아니면 동명이인인지는 명확하지 않다. 이 두 번째의 아도가 신라에 전한 불교는 이후 법흥왕(재위: 514년 ~ 540년)때 이차돈이 순교하여 이적을 보임으로써 널리 퍼지게 된다. 그의 행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해동 고승전》에 나와 있다.
세 번째 기록은 《삼국유사》에 나오는데, 이에 따르면 아도는 고구려의 승려로, 5세에 출가하여 16세 때 위(魏)에 가서 아버지 굴마(堀摩)를 찾아뵙고, 19세 때 다시고구려에 돌아와 어머니 고도넝(高道寧)의 명을 받들어 미추왕 2년(263년)에 신라 왕가에 불교를 전파하려다 실패했다. 그 후 3년 동안 일선현(一善縣, 善山) 모례(毛禮)의 집에 숨어 있었으나 미추왕의 딸 성국공주의 병을 고쳐준 공으로 그때부터 불교의 전도를 허가받고 흥륜사(興輪寺)를 지었다. 미추왕이 죽은 후 사람들의 미움을 사 다시 모례의 집에서 땅굴을 파고 들어앉아 죽었다. 이 인물이 행적이 유사한 묵호자(墨胡子)와 동일 인물인지는 불명하다.
* 일선현(一善縣, 善山) 은 지금의 구미시 선산군 도계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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