山河(산하) : <여행>

동의보감촌(東醫寶鑑村)

공간(空間) 2016. 7. 16. 22:29

동의보감촌(東醫寶鑑村)

경남 산청군 금서면에 위치한 산청 한방 테마파크는 2010년에 개관한 국내 최초의 한방테마공원이다.

2013년 산청 세계 전통의약 엑스포가 열린 곳으로 엑스포 주제관 한의학박물관 한방테마공원 기 체험관 사슴사육장 등 다양한 전시 체험시설이 골고루 마련돼 있다. 공원 입장료는 따로 없지만 엑스포 주제관에서 입장료를 내면 한의학 박물관 까지 관람할 수 있다.

 

 

 

 

 

불로문(不老門)을 통과해 들어서면, 오른쪽의 엑스포 주제관을 만나게 된다. 주제관 건물이 독특하게 동 서양을 상징하고 있다. 오른쪽 건물은 서양의 고대 그리스의 파르테논 신전을 본딴것이며, 허준선생의 동의보감이 서양을 상징하는 유네스코 건물 서가에 꽂혀 세계기록유산에 등재 되었음을 나타낸다.

왼쪽은 한옥(경회루)으로 한국적 토양에서 발간된 동의보감을 나타낸것이라서, 건축미가 더욱 돋보인다.

주제관 내부는 1, 2층으로 되어 있으며, 1층은 우리 한의학의 우수성을 전달하는 메인 영상공간으로 인간, 자연, 우주의 조화를 통해 "치유(힐링)"하는 우리 전통의약의 가치를 전달하며, 2층은 한의약 힐링파크로 한의약의 조화 균형 어울림을 상징하는 조형물을 통해 조화와 상생의 의미를 전달하며 현대적 개념과 만나 세계대체의약의 중심으로 비상하는 우리 한의약의 새로운 변화를 전달한다.

 

 

 

 

 

동의전(東醫殿)을 품고 있는 산은 왕산(王山 923m)이다. 풍수에 정통한 이들의 주장을 빌리자면, 우리땅 우리민족의 정기가 백두대간을 타고 힘차게 내려오다가 남해바다를 보고 멈추면서 휘돌아 지리산 끝자락인 왕산(王山)과 필봉산(筆鋒山 848m)이 온전히 그 기운을 담아 내, 품고 있는 천기와 지기가 만나는 길목이라고 한다.

 

 

동의전(東醫殿)

 

 

 

귀감석(龜鑑石)

 

 

동의 약선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