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연밥(蓮子)

공간(空間) 2012. 8. 9. 21:45

 

 

 

 

 

 

 

 

 

 

 

 

 

 

 

연꽃이 인류에게 天花로서 또 生命의 꽃으로서 숭앙 되어온 것은 더러운 진흙에서 피어나지만 흙탕물에 물들지 않고 항상 깨끗하며연꽃이 필 때부터 연밥이 생기고 다른 꽃에 비해 수명이 길다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연꽃은 흙탕물 속에서 맑은 꽃을 피운다뿌리는 더러운 진흙탕에 두어도 더러움에 물들지 않고 맑고 깨끗한 꽃을 피우는  연꽃의 특성이 불교의 근본적인 가르침과 같다고 하여 불교를 상징하는 꽃이다.

 

연밥(蓮子)

연밥은 연꽃망울이 맺힘과 동시에 그 속에 자리를 잡는다. 연밥을 감싸 안으며 꽃이 피고 꽃잎이 다 떨어지면 그 중심에 잘 익은 열매가 오롯이 남는다. 이러한 속성은 종종 부처의 일대시교(一代時敎)에 비유한다. 처음에 방편(方便)으로 시작해서 차츰차츰 수준을 끌어올리면 마침내 방편은 떨어지고 실상만 남는, 온 세상 천지만물이 불국이라는 가르침이 그것이다.

깔때기 모양의 연밥은 평평한 윗면에 구멍이 송송 뚫려있는데 바로 그 안에 도토리보다 조금 작은 한 연자가 앙증맞게 들어 앉아 있다. 연밥과 연자는 한약, 음식, 꽃꽂이 재료로도 널리 이용되는데, 한때 자고나면 개운하다는 이유로 까맣고 단단한 연자로 만든 베개가 유행하기도 하였다. 천 년이 지나도 꽃을 피운다는 연밥과 연자는 풍작과 풍요와 다산을 상징하며 지금까지 뭇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연밥[蓮實]에는 전분,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등의 주요 영양소와 비타민C, 비타민B1, 비타민B2, 철분, 칼슘, , 나이아신아스파라신, 구리, 망간, 넬룸빈, 라피노스 등의 미량의 성분이 고루 들어 있어 우수 영양식품이다. 특히 연밥은 성장 발육기의 어린이는 물론, 노인, 허약자, 환자에게 더욱 좋은 식품이다. 

"연밥을 많이 먹으면 자손을 많이 낳는다" 는 말이 있다. 이는 콩팥강화와 정력증진 효과가 큰 연밥의 효능을 말한다. "아이를 낳지 못하는 불임여성이 연밥을 많이 먹으면 임신 가능성이 크다."고한다.

 연밥은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뛰아나서 스트레스나 신경과민, 우울증으로 잘 흥분하고, 밤잠을 설치고, 헛된 망상이나, 몽정이나 유정을 하는 사람에게 더 없이 좋은 약이다. 오랫동안 병을 앓아 소화가 잘 안되고 식욕이 없을 때 찹쌀과 연밥 으로 죽을 쑤어 먹으면 신통한 효력을 볼 수 있고, 특히 어린이의 야뇨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공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향의 가을  (0) 2012.11.13
가을의 향기<담쟁이>  (0) 2012.10.25
대혜폭포(명금폭포)  (0) 2012.07.09
바닷가의 연인  (0) 2012.06.16
썰물과 배  (0) 2012.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