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마귀(지리산 노고단 1,507m)
우리나라에서 원래 까마귀는 길조였습니다.
흉조가 된 것은, 주로 죽은 시체를 먹는 모습 때문이었고,
까마귀가 있는 곳은 뭔가 죽은 동물이 있었을 뿐, 그런 모습이 좋게 보이지는 않았을 것이다.
고구려도 삼족오를 상징하는 깃발을 들고 항상 전쟁에 참여했습니다.
삼족오라 하면 발이 3개 달린 까마귀를 뜻합니다.
백제 또한 옛 부여의 후손으로 한반도로 내려와 남부여라 칭하고 까마귀를 길조로 여겼습니다.
백제가 멸망한 후 백제의 후손들은 대거 일본으로 유입되면서 일본의 문화가 형성되었으며
그때 까마귀에 대한 시각도 형성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삼족오(三足烏)
三足烏, 즉 풀이하면 "세발(三足)달린 까마귀(烏)"이다.
고대의 우리민족은 까마귀를 "신(神)의 사자(使者)"로 귀히 여겼다.
중국신화 에서는 까마귀를 "현조(玄鳥)"로 북방을 지키는 새로 인식한다. 바로 오행사상에서 나온 것인데, 북방을 검정색으로 나타내기 때문이다. 또한 북방은 오행(五行)에서 수(水)를 차지하고 있고, 이 水의 의미는 "탄생과 시작"을 의미한다.그렇다면 신의 전령인 성스런 신물(神物)에 왜 발이 세 개가 달린 것일까?
이는 우리 고유의 삼사상(三思想)에 유래한다고 보여 진다.
바로 삼신을 일컷는 것으로 완성의 숫자로 삼(三)을 숭상한 것이다. 천지인(天地人)이라는 만물의 완성체를 가장 완전한 것으로 인식하여, 삼신사상이 유래 되었는데, 단군조선시대에는 이러한 삼신사상에
입각하여, 국가의 기틀을 삼조선으로 삼아, 일명 진한, 마한, 변한으로 칭하기도 하였던 것이다.
발(足)이 세 개인 것은 이 삼족오 말고도, "삼족정(三足鼎)"라는 것이 단군 조선의 유물로 나타
나고 있다."세발달린 솥"은 단군왕검시대의 제기(祭器)로 국가를 다스리는 이념을 표현한 것이
다. 이러한 국가 치도(治道)의 이념을 상징한 것이 "세발달린 솥"이라면, 군왕 즉 단군왕검을 상징
한 왕가의 문양이 바로 "세발달린 까마귀"인 것이다.
발이 두 개인 신의 전령 까마귀는 단순히 천(天)과 지(地) 즉 신의 뜻만을 전달하는 의미 이지만, 이
불완성체의 까마귀에 인간을 상징하는 발 하나를 더 붙여 "세발달린 까마귀"가 되어, 천지인(天地人)
을 의미하는 완성체적인 "신의 전령"이 된 것이다."삼족오"는 태양에 살면서 태양의 불을 먹고 사는
태양의 전령으로 전설에 나타나는데, 태양은 바로 하늘 혹은 밝음을 상징하는 것으로, 더 올라
가면, 환(桓)이 되는 것이고, 배달(밝달)이 되는 것이다.
스스로 하늘에서 내려온 천손족(天孫族)임을 자처하던 고대의 조상들은 하늘과 땅을 이어주는
이 "삼족오"를 숭상의 대상으로, 신앙의 대상으로 여기었던 것이다.